P14
내가 정말로 평범하다는 사실을 깨달은 건 스무 살 때였다. 하지만 이미 엎질러진 물이었다. 내가 특별한 사람이라는 착각에 빠진 채 보낸 세월이 어느덧 20년에 이르렀던 것이다. 그건 누구 탓이었을까? 어머니다. 모두 어머니 때문이었다. 어릴 적 날 옆에 앉히시고는 절대 비밀이니 아무에게도 말하지 말라 단단히 이르신 후, 이렇게 말씀하신 분이 바로 우리 어머니였기 때문이다.
"얘야, 넌 정말 똑똑하단다. 학교에서도 아마 네가 가장 똑똑할 걸.P36
허브박사는 나에게 '자네는 정말로 인간이란 존재를 기계와 똑같은 잣대로 판단할 수 있다고 생각하나?'라는 질문을 던지곤 했다. 어느 날, 그는 뮤리얼 제임스와 도로시 존게워드가 함께 쓴 '아이는 성공하기 위해 태어난다 Born to win'란 책을 내게 건네주었다.
우리 인간은 예전에 단 한 번도 존재한 적 없던 무언가 새로운 존재로 이 세상에 태어난다. 사람들은 저마다의 고유한 방식으로 보고, 듣고, 느끼고, 맛보고, 생각한다. 모두에게는 저마다의 고유한 잠재력, 즉 능력과 한계가 있다. 사람들은 모두 의미 있는 존재, 생각하는 존재, 깨어 있는 존재, 창의적인 존재가 될 수 있다. 한마디로 생산적인 사람, 승자가 될 수 있다는 이야기다
P38
좋든 싫든 당신은 언제나 사람들의 시선에 노출되어 있다. 사람들이 당신의 행동이 미치는 영향을 주시하고 확대하는 것은 팀장 역할을 맡으면 피할 수 없는 일이다. 당신의 태도는 끊임없이 입방아에 오를 수밖에 없다. 사람들은 당신을 유심히 지켜보고, 당신의 실상에 대해 생각을 정리할 것이다. 심지어 그림을 완성해 내야 하는데 정보가 충분치 않을 때는 나름대로 이야기를 지어내기도 한다.물론 사람들이 타인과의 관계에서 기준을 마련하려는 인간의 기본적 욕구에 충실하고 있는 것뿐이다. 사람들은 속으로 당신이 존경하고 또 신뢰할 만한 사람인지 묻고 있을 것이다.
P43
원대한 기대치 모델은 당신 주위 사람들의 삶에 영원히 지워지지 않는 긍정적인 흔적을 남긴다는 데 의미가 있다. 그들에게 길이 남을 진정한 기여를 하는 것이다. 그것은 당신이 그들에게 남기는 유산이 되리라.
P46
심리학자 로버트 로젠탈이 교사의 기대치가 학생의 학업 성적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 '오크학교실험' 내용을 보면 내가 일을 하며 터득한 사실에 확신이 든다. 선생님들에게 일부 특별시험을 치른 학생들의 학습 능력이 발달 중인 것으로 확인되었다고 알려주었다. 이와 함께 학생들이 초기엔 속도가 더딜지라도 한 학년을 마치는 동안 평균 이상의 성적을 낼 것이라고도 이야기해 주었다. 학년이 끝났을 때 발달 중이라고 알려준 학생들은 정말로 그 성적을 내놓았다. 하지만, 사실 학습 능력이 발달 중이라고 알려준 학생들은 임의로 선정된 아이들이었다. 선생님의 기대만 달랐을 뿐, 나머지 조건은 다른 아이들과 똑같았던 것이다.
로젠달의 연구만 이런 결론을 내놓은 게 아니다. 로버트 타우버 교수는 자성예언이라는 책에서 사회적 지표를 유형화해서 사용하는 것과 관련해 700편이 넘는 박사 논문과 무수히 많은 기사들이 내놓은 결과를 제시한다. 그가 밝혀낸 바에 따르면, 과학적으로 시행하는 연구에서조차 사람들은 자신이 기대한 그대로의 결과를 얻는 경우가 너무 많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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