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 Hobby/책. Book & Writing

[담대하라 나는 자유다] 아리아나 허핑턴

by 202020 2013. 12. 1.
반응형

책이름 : 담대하라 나는 자유다

지은이 : 아리아나 허핑턴

출판사 : 해냄



p31

인간은 비교게임을 영원히 지속한다. 남들과 비교해 자신이 어떤 위치인지 알고 싶어하는 충동은 인간의 특성에 속한다. 그렇지만 시야를 넓히면 비교의 힘을 무력화할 수 있다.

비교 게임을 완전히 중단하지는 못하겠다면 비교 상대를 바꾸어 볼 수는 있다. 스스로를 안젤리나 졸리와 비교하는 대신, 허리케인 카트리나의 피해자난 이라크 전쟁에서 다리를 잃은 여성 혹은 유방암에 걸린 여성과 비교하면 어떨까? 세상에는 그렇게 힘들게 사는 사람들도 있다. 이제부터라도 그런 사람들과 자신을 비교한다면, 끝없는 자기 평가나 두려움, 질투 대신 감사한 마음을 갖게 될 것이다.


p33

프랑스어에는 '졸리 레드(jolie laide)'라는 표현이 있다. 졸리 레드는 전형적인 미인은 아니지만 매력을 발산하는 사람을 말하는데 패션 기자인 카렌 버쉬타인은 다음과 같은 글을 썼다. 

"졸리 레드라는 표현을 문자 그대로 해석하면 '예쁘고 못생긴'이라는 뜻이다. 의역하면 '이상하게도 아름다운'이 된다. 이는 완벽하지 않다는 암시가 오히려 여성을 예뻐지게 하고 흥미로운 대상으로 만든다는 미의 개념이다. 결국 그녀는 전통적인 미인보다 더한 매력으로 사람들의 시선을 사로잡는다."


p35

2004년 다양한 연력대와 국적의 여성들을 상대로 조사한 '진정한 미인을 위한 도브 캠페인 보고서'를 보면 여자들은 의미있는 활동에 몰두할 때, 취미를 즐길 때, 업무에서 성취감을 느낄 때, 예술 활동을 할 때, 취미를 즐길 때 자신이 아름답다고 느낀다고 답했다. 놀랍게도 미용 제품을 사거나 패션지를 보는 등 외모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활동을 할 때 아름답다고 느끼는 경우는 드물었다.


p65

세상에 영향을 미치고 싶다면 비난을 기꺼이 받아들여야 하고, 더 나아가 그 비난 때문에 얼어붙지 않아야 한다.


p67

나는 두려움에 집중하는 대신 목표, 다시 말하면 나를 기다리고 있을 상에 집중합니다. 그런 식으로 산다면 성공을 맛볼 수 있어요. 


p74

두려움에 올바르게 접근할 때, 장애물은 기회가 되고 꿈은 현실이 될 수 있었다. 


p85

돈을 모을 때 남에게 자신이 원하는 것을 요청하는 일을 두려워해서는 안됩니다. 당신은 호의를 요청하는 것이 아니라,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해요.


p131

자신이 믿는 바를 공개적으로 밝히지 못한다면 지도자가 될 수 없다. 이 두려움은 반드시 극복해야 한다. 


p134

나는 내가 창피해하거나 패배한 일을 신경 쓰는 사람은 자신뿐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경력이 끝났다고 생각했지만, 다른 사람들은 그 일에 그다지 관심이 없었다. 그 덕에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 줄어든 것은 전혀 생각지도 않았던 결과였다.


p149

어떤 개인적인 희생을 치르든, 우리는 중요한 것에 대해 거리낌 없이 말해야 한다. 세상은 그 어느 때보다도 여성의 리더십을 필요로 한다. 그 과정에서 친구를 잃을 수도 있지만, 더이상 입을 다물고 있을 수는 없다.


p151

자라면서 사람들이 자신의 잣대로 타인을 판단하고 있음을 깨닫기 시작했다. 누군가가 무엇을 하는지, 하지 않는지는 중요하지 않은 듯 보였다. 사람들은 자신의 생각대로 모든 것을 걸러내고, 자신의 방식대로 사건을 해석하여 제시하곤 했다. 

따라서 나는 유일하게 중요한 것은 자신의 생각이라고 믿게 되었다. 우리는 스스로에게 충실해야 하고 자신을 잃어버려서는 안 된다 .자신이 옳다고 생각하는 대로 살아가는 용기를 찾아야 한다. 지금도 나는 내가 모르는 일은 불안해하고 두려워하지만, 세상의 불평등과 부당함과 싸우는 일, 옳다고 생각하는 일, 세상을 더 나은 곳으로 만들기 위한 일은 결코 겁내지 않는다.


p173

막다른 골목이 있으면 유턴할 수 있는 곳도 있으며, 당황하지만 않으면 건너갈 다리가 나타날 수도 있다. 그저 길이 있다고 믿으면 된다. 그리고 항상 길은 있다. 이런 믿음이야말로 우리가 아이들에게 모범이 될 수 있는 담대함의 선물이다.


p177

지역사회 교육가로 활동하는 레이몬드 브랜튼은 애지중지해서 키운 아이들은 아무것도 배우지 못하며, 아이들에게 약간의 위험이 따르는 것이 오히려 건전하다고 생각한다. 그것이 인생이기 때문이다.


p181

내가 딸들을 키우며 부딪치는 문제들은 엄마가 나를 키우며 겪은 문제와는 사뭇 다르다. 세상은 훨씬 위험해졌다. 그러나 중요한 진실은 변하지 않았다. 혼자 엄마가 될 수는 없다는 사실, 항상 올바른 결정을 내릴 수는 없다는 사실, 그리고 아이들에게는 무조건적인 사랑보다 더 큰 선물은 없다는 사실 등이다.


p232

나는 비판가를 두려워하지 않는 법을 알게 되었고, 그 때문에 중도에 포기하지 않았다. 나이가 들면서 삐딱한 사람들에게 권한을 주지 않는 한 나에게 아무 일도 하지 못한다는 사실을 깨달았고, 자유로워졌다.


p233

두려움없이 나이를 먹는 또다른 비결은 앞을 내다보는 데 더 많은 시간을 들이고 뒤돌아보는 데는 시간을 덜 투자하는 것이다. 그리고 거울을 쳐다보는 데 시간을 들이는 대신 롤 모델이 될 만한 나이 많은 여성을 찾아라.


p255

고대 로마인들은 조각상 바닥과 나무의 몸통에 MM을 새겨 넣었다. MM은 메멘토 모리(Memento Mori), '죽음을 기억하라'는 의미이다. 이 글귀는 미지의 것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는 정신적인 방법으로 해석되었다. 


p258

난 항상 사람들에게 두려움을 모른다는 것이 원더우먼이나 슈퍼 히어로처럼 두려움을 느끼지 못하는 상태가 아니라고 말한다. 두려움은 다스리는 것이다. 즉, 담대하다는 것은 넘어지거나 다른 사람들에게 비난받을 때마다 다시 일어난다는 의미이다. 언제나 당신은 하고 싶은 대로 살아야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