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사. Articles

분주함을 막아라!

by 202020 2009. 7. 31.
반응형

나는 여느 사람들과는 달리 ‘하는 일이 많고 더 바쁜 것이 항상 더 좋은 건 아니다’는 생각을 한다.
심지어 ‘분주함이 우리의 진정한 발전을 방해하는 것은 아닐까?’라는 진정한 의문을 갖기도 한다.
혁신적인 단 하나의 아이디어가 한 인간의 운명을 가른다는 점에서는 더욱 그렇다.

한꺼번에 해야 할 너무 많은 일, 참석해야 할 너무 많은 프로젝트와 이런 저런 사소한 일은
우리가 매사에 최선을 다하지 못하게 만드는 원인이 될 수 있다.
당신의 머리가 너무 꽉 찼을 때 새로움과 창조적 에너지는 거의 남지 않는다.

많은 사람들이 너무 바쁜 일의 끝을 헤아리는 판단력을 잃는다.
우리는 매우 바쁘다고 생각하고 느끼면서 돌진하지만 사실 실속은 거의 없다.
무의미한 분주함 속에 우리의 창의력과 지혜는 사라져 버렸다.
우리는 정말로 필요하고 중요한 것을 보는 눈을 잃어버렸다. 당연히 새로운 아이디어는 떠오르기 힘들다.

어떤 결정을 내릴 때 올바른 선택을 위해 필요한 것은 '차분하게 생각해 보는 한 순간'이 전부일 때가 많다.
그러나 당신이 너무 바쁘고 끊임없이 황급하게 서두르고 있다면, 당신은 바로 그 가장 중요한 순간을 놓칠 것이다.
당신이 보는 것은 혼란스러움 뿐, 명쾌한 해결책은 보지 못할 것이다.

나는 다른 사람이 수리하려다 실패한 집을 사서 수리해 이익을 남기며 되 파는 부동산업자를 보았다.
그는 말하기를, 대부분의 경우 실패는 바쁜 마음으로 너무 일시적인 생각에 따라 행동한 결과라고 했다.
이 성공한 비즈니스맨은 현재 수리 중인 집을 가리키면서 말했다. 이 집에 정말 필요한 것은 겉 모습을 바꾸는 것뿐이었다.
전에 그 집주인은 이 집을 완벽하게 뜯어 고쳐 보려다가 파산했다.
그렇게 한다는 것은 정말 보통 문제가 아니라고 내심 그들도 생각하고 있었지만, 그런 생각을 대수롭지 않게 지나쳐버렸다.
무작정 돌진하는 바람에 그들은 명백한 것을 보는 능력을 잃어버렸다.

우리 대부분은 아주 바쁘게 주위를 살피고 바쁘게 행동하는 것이 미덕이라고 생각해왔다.
정말로 바빠 깊이 생각할 수 없는 때가 분명히 있다.
그러나 역설적으로 모든 일을 해내야 한다는데 대한 강박관념을 떨쳐버리고,
얼마나 바쁜지를 다른 사람에게 내세우지 않을 때, 우리는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더 잘 판단할 수 있다.
한 발 물러나서 보아야 정말 해야 할 일이 무언지 알게 된다.

성공에서 결정적인 요소는 텅 빈 일과표에 당신의 하루 일정을 짜는 것이다.
단지 몇 분만이라도 '비가동 시간'을 가질 필요가 있다.
약속과 모임을 겹치게 해놓고 그들 모두에게 달려가느라고 허둥대기보다는 조금이라도 여분의 시간을 낼 수 있는지 생각하라.

망중한을 즐겨라. 모든 것을 다 해내야만 한다고 생각치 마라.
자신을 위해 약간의 여유를 가질 때, 그리고 좀 덜 서두를 때 가장 멋진 아이디어가 떠오른다는 사실을 발견할 것이다.
내 경우에는 이미 확실하게 증명된 일이다. 가장 멋진 아이디어의 대부분은 내가 일 때문에 경황이 없을 때가 아니라,
잠깐 조용한 시간을 갖고 나의 지혜가 표면으로 떠오를 기회를 가질 때 온다.

오늘 당장 당신이 조금 덜 바빠질 수 있는지 보라. 생각지도 못한 참신한 아이디어가 마구 쏟아질 것이다. 

더 바쁜 것이 항상 더 좋은 건 아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