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제목 : 제4의 물결이 온다
지은이 : 최윤식, 최현식
출판사 : 지식노마드
p36
결국, 중국은 서서히 위안화를 절상할 수 밖에 없다.
p115
미국의 주택 가격은 크고 작은 조정기를 거칠 수 있지만 계속해서 상승할 여력이 충분하다. 역사적 최고치를 경신하고도 상당기간 추가 상승 중인 주가지수에 비해 주택 가격은 아직 역사적 최고치를 경신하지 못했다. 현재 주택 가격은 2008년의 부동산 버블 붕괴 직전만큼 과도한 신용 대출이 일어나지 않은 상태에서 오르고 있다. 미국 주택 가격의 상황을 보여주는 '케이스쉴러지수'를 통해 이를 확인할 수 있다.
p159
미국경제지표가 좋아지는데 가장 유리한 방향, 미국 경제가 호전될 때 방해가 되지 않는 방향, 기업과 개인의 투자를 촉진하는 데 유리한 방향으로 선택할 가능성이 크다.
p160
무엇보다 트럼프의 입장에서 강달러 추세에서 얻을 수 있는 최대의 이득은 다음 재선에서 이길 표를 얻을 수 있다는 점이다. 강달러가 되면 미국 국민의 월급을 높여주는 효과를 당장 낼 수 있다. 달러 구매력이 높아지기 때문에 미국 국민은 같은 돈으로 더 많은 제품과 서비스를 구매할 수 있다. ... 가계 소비는 미국 GDP에서 70% 정도의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한다.
p184
2018-19년에는 금리 인상 속도를 더 빠르게 할 수 있다. 왜 빨라질까? 미국경제가 탄탄하다는 것이 확인되면 중국, 신흥국, 유럽 등 해외 자본이 미국의 기업, 주식, 부동산 등으로 몰리게 된다. 이런 현상을 제어하려면 금리 인상 속도를 빨리 해야 하기 때문이다.
p256
필자의 투자 시나리오의 개요는 다음과 같다.
- 2017~19년 중반, 달러에 투자한다.
- 2019~20년, 한국 주식시장에 투자한다.
- 2020~21년, 중국 주식시장에 투자한다.
p286
4차 산업혁명이 본 궤도에 진입하는 것은 2030년 이후에나 가능할 것이라고 예측한다. 즉, 인공지능과 로봇, IoT, 빅데이터 기술의 혁명을 통해 실재와 가상이 통합되고, 사물을 자동적, 지능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가상 물리 시스템의 완전한 구축은 2030년경에나 대중화될 가능성이 크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