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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미. Hobby/책. Book & Writing

[오리지널스] 멋진 책, 다시 보고 싶은 책

by 202020 2018. 12.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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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이름 : 오리지널스

지은이 : 애덤 그랜트

출판사 : 한국경제신문




P28

독창성의 가장 큰 특성은 현상을 받아들이기를 거부하고, 더 나은 대안을 모색하겠다는 결심이다. ... 출발점은 호기심이다. 호기심은 왜 애초에 현재 상태가 존재하게 되었는지 의문을 품는 행위이다. ... 늘 봐온 익숙한 것이지만, 그것을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봄으로써 기존 문제를 새로운 방식으로 해결함을 뜻한다. 


P49

"최고의 기업가들은 위험을 극대화하지 않는다"라고 인데버의 공동 창립자이자 CEO인 린다 로텐버그는 말한다. "세계 최고의 기업가들은 위험 요소를 아예 제거해버린다"라고 말한다. ... 세라 블레이클리는 스물일곱 살에 발 부분이 없는 스타킹이라는 새로운 상품을 만드는 데 전 재산 5,000달러를 투자하는 엄청난 위험을 감수했다. 그녀는 위험 포트폴리오를 안정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 팩스 기계 파는 일을 2년 동안 계속하면서, 퇴근 후 밤과 주말에 스타킹 시제품을 만들었다. 그리고 변호사를 고용하지 않고 직접 특허출원 서류를 작성해서 비용을 줄였다. 마침내 스팽스를 시장에 선보인 그녀는 세계에서 가장 젊은 자수성가형 억만장자가 되었다. 


P77

독창적인 사람이 되고 싶다면, 작업량을 늘리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그것도 엄청나게 많이 말이다. 


P78

많은 사람들이 독창성을 발휘하는데 실패하는 이유는 몇 개의 아이디어만 생각해내고, 그것을 완벽해질때까지 다듬고 수정하는데 집착하기 때문이다. ... 업워디는 하나의 기발한 제목을 정하기 위해 적어도 25개의 제목을 생각해내야한다고 한다. 초기의 아이디어로 되돌아가는 행태를 연구한 자료들을 살펴보면, 독창석이 뛰어난 사람들은 때때로 창의적인 작업 과정의 초반에 참신한 아이디어를 생각하곤 한다. 그러나 우리 같은 일반 사람들의 경우에는 초기에 생각해낸 아이디어일수록 이미존재하는 것과 가장 비슷할 가능성이 높다. 뻔한 아이디어를 배제하고 나서야, 비로소 보다 희소한 아이디어를 생각해낼 만큼 사고가 자유로워진다. "절박해지면, 기존의 틀을 깨고 새로운 생각이 떠오르기 시작한다. 24번째 제목이 진짜 형편없어도, 곧이어 생각해낸 25번째 제목이 당신을 전설적인 인물로 만들지 모른다."


P80

윈스테드는 농담이 떠오르면, 그것을 트위터에 올린다. 좀 긴 농담은 페이스북에 올린다. 이때 1분 안에 최소한 25회 리트윗되거나, 페이스북에서 공유되는 횟수가 높으면 그 아이디어를 저장해둔다. 그리고 최종적으로 소셜 미디어에서 가장 인기가 높았던 자료들을 가지고 작업을 한다. 윈스테드는 "트위터와 페이스북은 사람들이 무엇에 관심이 있는지를 판단하는 데 크게 도움을 주었다"라고 말한다.


P87

아이디어를 낸 당사자는 자신이 직접 아이디어를 평가하거나 경영자들의 평가를 구하지 말고, 자신과 같은 분야에 종사하는 동료들로부터 더 많이 의견을 구해야 한다. 동료들은 경영자들이나 시청자 평가단처럼 위험을 회피하는 성향이 강하지 않다. 그들은 생소한 아이디어에서 잠재력을 발견하는 데 훨씬 열린 자세를 지니고 있고, 따라서 부정 오류를 저지를 가능성이 낮다. 게다가 동료들은 아이디어를 낸 사람의 아이디어 성공 여부와 특별한 이해관계가 없기 때문에 충분히 객관적인 거리를 두고 솔직한 평가를 하고 긍정 오류를 방지하는 보호막이 되어줄 수 있다. 


P107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지닌 사람이 그 아이디어를 실행하는 데 성공할지 여부를 예측하려면 아이디어를 낸 당사자가 자신의 아이디어에 대해 얼마나 열정이 있는지보다는 그들의 행동을 통해 얼마나 실행의지가 강한지를 중점적으로 살펴봐야 한다. ... 릭 루드윈이 제리 사인펠드와 래리 데이비드에게 기회를 주기로 결심한 이유는 두사람이 대본을 설명할 때 열정적이었기 때문이 아니다. 그들에게서 끊임없이 대본을 다듬고 수정하고 제대로 만들려는 열정을 보았기 때문이다. "그들은 배우들이 대본 리허설을 하기 전날이면, 밤늦도록 작가실에서 머리를 맞대고 2막을 어떻게 고칠지 고민할 그런 친구들이었다. 바로 그런 열정이 있는지 알아내는 것이 중요하다"


P111

아이디어에 대한 접근을 제한하고, 추진하고 실행할 아이디어를 선정하는 일을 경영진에게만 맡기지 않고, 와비파커는 아이디어 제안을 구글 도큐먼트로 완전히 투명하게 공개했다. 회사 직원이면 누구든지 그 자료를 읽고 온라인으로 댓글을 남기고, 격주로 열리는 회의에서 의논을 할 수 있었다. 


P112

새로운 아이디어를 직접 창출하든 평가하든 최선의 방법은 야구 타자들을 타율로 평가하듯이 아이디어의 성공을 측정하는 방법밖에 없다. 랜디 코미사가 말했듯이, "타율 3할이면 천재다. 미래는 예측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이 점을 빨리 터득할수록 실력은 더 빨리 늘어난다"


P127

그리스컴은 자기 기업에 투자해서는 안되는 다섯 가지 이유를 담은 슬라이드를 투자자들에게 보여주었다. 그렇다면 그 투자설명회는 엉망이 되었어야 맞다. 


P181

100여개의 기업을 창립하는 데 관여한 아이디어랩 창립자 빌 그로스는 무엇이 성공과 실패를 가르는지 분석했다. 그 결과, 가장 중요한 요인은 아이디어의 독창성도, 팀의 재능과 실행 능력도, 사업 모델의 질도, 가용 자금이 있는지 여부도 아니었다. "가장 중요한 요소는 시기 포착이었다"라고 그로스는 말한다. "적절한 시기를 포착하는 일이 성공과 실패를 가름하는 데 42%의 비중을 차지했다"


P210

겨우 몇 분 동안 함께 노래를 했을 뿐인데 돈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이 그들의 행동에 영향을 미쳤을까? 그렇다. 영향을 미쳤다. 함께 보조를 맞춰 소리 내어 노래를 부른 집단이 훨씬 많이 돈을 나누어 가졌다. 


P217

페리는 자신의 아이디어를 한번 믿고 위험을 감수하자고 기술 전문가들을 설득하는 데 실패하자, 자시늬 목적을 숨기고 단계적으로 조금씩 그들을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유인하는 데 성공했다. 


P276

유대인을 구해준 사람들의 부모가 보여준 가장 두드러진 차이점은 자녀들을 훈육할 때 논의(reasoning)와 설명, 잘못을 바로잡을 방법 제시, 충고에 의존했다는 점이다. 논의는 상대방을 존중한다는 메시지를 상대방에게 보낸다. 자녀들이 조금만 더 잘 알았더라면 또는 이해했더라면 부적절한 행동을 하지 않았으리라는 뜻이다. 꾸중을 듣는 사람에 대한 존중의 표현이다. 자녀에게 이해하고 발전하고 나아질 능력이 있음을 믿는다는 뜻이다.


P285

"부정행위를 하지 마세요" 대신에 "부정행위자가 되지 마세요"라고 한 것이다. 부정행위를 하지 말라고 하면 부정행위를 하고도, 자신은 윤리적인 사람이라고 여길 수 있다. 그러나 부정행위자가 되지 말라고 하면, 부정을 저지르는 행위가 자신의 정체성에 흠집을 낸다고 생각하게 된다. ... 부모, 교육자, 지도자, 정책입안자에게 명사를 활용하라고 제언한다. 이를테면 "음주운전을 하지맙시다"보다는 "음주운전자가 되지 맙시다"가 더 효과가 있다는 주장이다. 


P305

한편 헌신형 청사진을 채택한 창립자들은 직원들과 조직 간에 강한 감성적 유대감을 조성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그들은 조직 내의 동료애를 설명할 때 "가족"이나 "애정"같은 단어들을 자주 사용했고, 직원들은 조직이나 조직이 추구하는 사명에 대해 매우 열정적인 태도를 지니고 있었다. 


P312

소수의 의견은 중요하다. 그들의 의견이 결국 옳다고 판명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 아니라 다양한 측면에 관심을 갖게 하고, 사고를 촉진시키기 때문이다.


P349

성공하지 못할까 봐 두려운 마음이 실패할까봐 두려운 마음보다 컸기 때문이다. 


P362

침착해지려고 애쓰기보다 흥분하는 것이 두려움을 극복하는 데 더 효과적인 이유는 무엇일까? 두려울 때는 심장이 두근거리고 피의 흐림이 빨라지는 것이 느껴진다. 그런 상태에서 침착해지려고 애쓰는 행동은 시속 80마일로 달리는 자동차를 갑자기 브레이크를 밟아 급정거시키려는 행동이나 마찬가지다. 강렬한 감정을 억누르려고 애쓰기 보다 그 감정을 다른 감정으로 전환시키기가 더 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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