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글쓴이 : 사이토 마코토
옮긴이 : 양영철
출판사 : 삼양미디어
기존 기획서 예문들을 하나씩 짚어가며 기획서 쓰는 법을 설명한 책이다.
지은이가 광고 기획자 출신이기 때문에 어느정도 홍보, PR에 중점을 둔듯한 느낌이지만,
기본적으로 기획서를 쓰는 목적과 그 방법들을 알 수 있었다.
회사에서 민감한 문제를 다루는 방법까지도 상세하고 실질적으로 설명해주어
선배가 후배에게 가르쳐주는 자상한 면도 느낄 수 있었으나,
짧은 기획서를 예문으로 하여 너무 다양한 주제를 다루려고 하여 기획서 쓰는 법을 구체적으로 다루지 못한 점이 아쉬웠다.
-------------------------------------------------------------------------------------------
목적은 무엇을 달성하거나 문제를 해결하거나 기획을 실행하면 어떤 효과가 나타나는지에 대해 서술하는 것이다.
전략은 목절 달성을 위한 방법론에 해당한다. 그러므로 캠페인 전략에서 'TV 프로그램 삽입광고를 전개하여 상품의 인지도를 높인다'고 서술하면 전략과 목적을 함께 서술하는 것이 된다. 이 경우 전략은 'TV 프로그램 삽입광고를 메인 광고로 한다'로 충분하며, 목적은 '상품의 인지도를 높인다'가 되겠다.
기획서는 배경, 목적, 전략으로 이루어지며, 중요도가 높은 순서로 서술해야 한다.(두괄식)
그리고 소제목과 내용을 일치시키며 구체적으로 작성한다. 또한 그것을 표현할때는 깔끔하고 매력적으로 해야한다.
명료함이란?
- 간결하고 오타가 없다.
- 주어, 술어가 명확하고 문장에 모순이 없다.
- 분명하고 구체적인 표현을 사용한다.
전략은
1. 무엇이 목적이고
2. 누가 대상이며
3. 언제
4. 어디에서
5. 어떤 방법으로
6. 얼마의 예산
이라는 4W2H를 명확하게 설정해야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