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이름 : 코칭의 기술
지은이 : 하버드 비즈니스 프레스
출판사 : 한스미디어
p14
누구도 다른 사람에게 그 무엇을 가르칠 수 없다. 다만 그가 자기 자신에게서 그 무엇을 발견하도록 도울 수 있을 뿐이다. - 갈릴레오 갈릴레이
p15
올바른 코칭
- 학습과 발전을 위한 수단
- 어떤 사람을 인도하여 목표를 달성하도록 하는 것
- 합의한 성과를 이루어내기 위해 경험과 의견을 서로 공유하는 것
잘못된 코칭
- 단순히 누군가의 행동이나 활동을 바로잡기 위해 조치하는 것
-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조치를 취하도록 지시하는 것
- 모든 답을 가진 전문가나 감독자처럼 행동하는 것
p21
코칭을 받는 사람을 면밀히 관찰할수록 좀 더 전문적인 조언을 적절하게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이 강화된다. 따라서 개인의 행동을 비공식적으로뿐만 아니라 공식적으로 관찰할 필요가 있다. 관찰할 때에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점에서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도록 하자.
1. 코칭을 받는 사람의 행동이 동료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
2. 코칭을 받는 사람의 행동이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는 능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3. 코칭을 받는 사람의 행동중 효과적으로 또는 비효율적으로 하고 있는 일은 무엇인가
p24
코칭은 지속적으로 이루어진다. 한 번의 코칭 화합으로 문제가 해결될 것이라고 기대하지 마라.
p34
먼저 경청하고 나중에 평가하라.
상대방이 말한 내용을 당신 자신의 말로 반복하라.
팀원을 코치할 때 심리학자가 되려 하지 마라. 코치에게 심리학자 역할은 적절하지 않으며, 당신은 심리학자가 아니지 않은가!
p37
자유응답식 질문을 하라. 참여와 아이디어 공유를 이끌어낸다. 단, 반응을 집중하고 내용을 확인할 때만 '예, 아니오'의 응답을 불러들이는 폐쇄형 질문을 한다.
p40
피드백은 구체적이어야 한다. '정말로 잘했어'라고 말하기보다는 '당신이 프레젠테이션을 위해 사용한 투명용지는 메시지를 이해시키는 데 효과적이었다'고 말하라.
p59
지시적 코칭directive coaching은 새로운 직무를 이해하는 데 좀더 주의를 기울여야 할 신입팀원들이나 새로운 기술을 학습해야 하는 팀원들에게 주로 사용된다.
지지적 코칭supportive coaching은 현재 업무 수행 역량이 충분하긴 하지만, 좀더 발전적이고 큰 책임을 맡아야할 팀원들에게 유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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