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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 팀장의 조건

by 202020 2017. 12.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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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이름 : 프로 팀장의 조건

지은이 : 로렌 벨커, 게리 톱치크

옮긴이 : 안기순

출판사 : 비즈니스 북스


P7

상사의 임무는 직원에게 지시를 내리는 것이 아니다. 그런 일이 어느 정도 필요하기는 하지만 말이다. 오히려 그들의 임무는 직원이 스스로 알아서 일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어야 한다.


P29

초보 팀장이 내려야 하는 첫번째 결정은 경영의 한 가지 방식으로 추진되는 즉각적인 변화를 자제하는 것이다. 특수한 상황에서 경영진이 상황의 심각성으로 인해 팀장에게 당장 변화를 추구하라고 지시하는 경우도 있다. 이런 경우에는 대부분 변화에 앞서 그에 대한 발표가 있기 마련이다. 무엇보다도 인내심을 가져라. 즉각적으로 변화를 시도하면 직원들의 원망을 사게 된다.


P60

팀장의 주요 업무

채용은 업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데 필요한 기술이나 잠재력, 헌신성, 자신감을 소유한 직원을 찾아내는 일이다.

의사소통은 직원과 함께 회사의 비전, 목적, 목표 등을 공유하는 것으로 팀장이 속한 부서, 그룹, 사업 공동체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에 대한 정보를 나누는 것이다.

계획은 부서의 목적, 결과적으로 회사의 목적을 달성하는 데 필요한 업무가 어떤 것인지를 결정하는 임무이다.

조직은 각 업무나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자원이나 각 직원의 임무를 결정하는 일이다. 

훈련은 직원 각자의 기술 수준을 평가해 부족한 부분을 파악하고 이러한 부분을 보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일이다.

감독은 직원 각자가 자신의 프로젝트와 과제를 성공적으로 완수할 수 있게 하는 일이다.


P96

팀장이 부서 안에서 일어나는 온갖 문제를 해결할 만한 능력과 자원을 가지고 있다고 믿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다. 팀장의 책임은 건전한 관리 원칙의 한도내에서 업무를 수행하는 것이다. 개인적 문제에 대해서는 팀장은 개인에게 조언을 해줄 자격이 없다. (법률적으로도)


P107

인터뷰시 유의사항

초반에는 심각하지 않은 일반적인 대화로 지원자의 긴장감을 풀어준다.

가벼운 대화 후, 회사와 직무에 대한 설명을 한다. 근무시간, 초봉, 수습 기간, 복지제도에 대해 설명해준다. 지원자가 회사와 직원들에 대해 우호적인 감정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중심으로 지원자에게 질문을 한다.

지원자가 즉시 대답을 하지 않을 경우 침묵을 견디지 못하고 말을 거들지 말고 충분히 시간을 주어 답변을 듣는다.

질문의 예 (일과 연결된 답변인지 체크)

이전 직업 또는 학교에서 가장 좋았던 점 / 싫었던 점은 무엇인가?

이전 팀장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는가?

지원자로부터 질문을 받는다.

지원자에게는 후보자 전원에 대한 인터뷰가 완료되고 나서야 채용 결정이 이뤄질 것이라고 말한다. 채용 결정이 나는 대로 연락을 해주겠다고 말하고, 결정이 내려지는 대로 바로 연락해 결정 사항을 통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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