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제목 : 부자들의 생각법
지은이 : 하노 벡 / 배명자 옮김
출판사 : 갤리온
p12
자본시장은 경제학이나 언론이 묘사하는 것과 달리 완전한 존재가 아니라 인간 행동의 집합체다. 사람들이 실수를 하고 이상한 행동을 하면 자본 시장도 이상해진다. 집단 히스테리, 금융 위기, 사기성 투자, 투자 실수 등 자본 시장을 뒤흔드는 것은 결국 인간의 심리다. 자본 시장에서 최후의 승자는 정보와 지식을 가진 사람이 아니라 인간의 심리를 잘 이해하고 이용하는 사람이다.
p39
투자자들은 의식적으로 집단에서 한 걸음 물러나 있어야 한다. 수시로 통장 잔액을 확이하고, 수익률을 계산하고, 매일 주가를 비교하고, 유망한 종목을 추천하는 글을 찾아 읽는 등 집단 광기에 휩쓸리지 않도록 적당한 거리를 유지해야 한다. 취리히에서 활동하는 아쿠아마린 헤지펀드의 운영자인 가이스파이언ㄴ 스스로 정한 규칙에 따라 일주일에 한번만 주식 시세를 확인한다고 한다.
p51
이처럼 각각의 시도는 확률적으로 독립되어 있는데, 앞의 결과가 다음 시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착각하는 것을 '도박사의 오류'라고 한다. 우리는 도박사의 오류에 자주 빠진다.
p71
우연이 세상을 지배한다고 해도 우리는 여전히 운명의 주인이다. 재능, 연습, 직업, 끈기, 성격 등 삶을 결정하는 요소는 무수히 많다. 하지만 우연 역시 인생의 방향을 결정하는 요소임에는 분명하다. 이것을 인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 우연은 증권 시장에서 더 강력한 힘을 발휘한다. 투자의 세계에도 재능, 감각, 끈기 등의 요소가 있다. 그러나 이런 요소 외에도 기술 혁신, 회사 대표의 뇌물 스캔들, 경제 위기 등 우연한 사건들이 주식, 부동산, 채권의 운명을 결정한다. ... 이런 상황을 피할 수 있는 가장 현실적인 답은 무엇일까? 무엇보다 '위험 관리'가 가장 중요하다. ... 투자자는 늘 예상 밖의 것을 예상해야 한다.
p85
우리에게는 이미 투자한 곳에 계속 투자하려는 성향이 있다. 그런데 투자를 계속할 것이냐, 그만둘 것이냐를 결정하는 데 지금까지 투자한 금액이 영향을 미쳐서는 안된다. 투자가 실패할 확률이 크다는 것을 알았다면 지금까지 얼마를 투자했든 즉시 중단해야 한다. 망설이는 시간이 길어지면 길어질수록 더 많은 돈을 잃는 것은 물론이고 만회할 기회마저 날아가 버린다. 이미 잃은 돈에 집착하는 성향을 버리지 않는 한 절대 부자가 될 수 없다.
p104
콩코드 여객기의 실패에서 알 수 있듯이 손실 회피 심리는 개인을 넘어 사회나 기업에도 강력한 영향을 미친다. 과거에 무엇을 했고 시간, 돈, 노력을 얼마나 쏟아부었는지는 중요하지 않다. 중요한 것은 오직 미래이다.
p118
부자들은 상대성이 만드는 착각에 잘 속지 않는다. 수백억 유로를 갖고 있어도 1유로는 언제나 1유로일 뿐이다.
p126
돈을 따고 있으면 신중해지고 수익을 안전하게 지키려고 한다. 돈을 많이 잃고 있으면 손실을 만회하기 위해 위험한 시도를 한다. 증권 시장에서도 도박판과 비슷한 일이 벌어진다. 수익을 올리고 있을 때는 신중하게 투자하고 손실이 났을 때는 이를 만회하기 위해 모험적으로 투자한다.
p138
한 번에 파격적으로 합의하는 것보다 의사소통을 여러 번 거치면서 합의에 이르는 것이 상대방에게 흥정을 유리하게 이끌었다는 기분을 줄 수 있다.
p212
매주 한 가지씩 새로운 것을 시도하는 습관을 가져보라.
p244
수많은 사람들이 재앙이 닥칠 것을 이미 알고 있었다고 앞다투어 자랑했다. 수많은 경제학자도 위기를 예측했다고 홍보했다. 그러나 그들은 그 위기의 발생 시점과 시장에 미친 영향을 제대로 예측하지 못했다. 간단한 질문을 던져 보자.
"그래서 얼마나 버셨어요?"
p249
투자 일기를 써라. 투자를 하기 전 왜 이런 결정을 했고 무엇을 기대하는지 기록하라. 결정에 찬성하는 주장과 반대하는 주장 역시 기록하라. 이 주장을 얼마나 믿고 중요하게 여기는지도 기록하라. 결정의 근거를 가능한 한 정확하고 자세히 기록하라. 그러면 당신은 투자 결정을 내릴 때 체계적으로 고민할 수 있다. 또한 근거가 명확하지 않은 투자 결정이 있다면 곰곰이 생각할 수 밖에 없다. 간단한 문장으로도 기록할 수 없는 예측은 그저 육감에 불과하다.
p298
미래에 자신의 의지가 약해질 것을 알고 그에 대한 대책을 미리 마련하는 단순한 원리이지만 그 효과는 강력하다. 오디세우스는 세이렌의 노래를 이기지 못할 것을 알았기 때문에 그 노래를 듣기 전에 돛대에 몸을 묶어 노랫소리에 현혹되는 것을 막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