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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평없는 일터 만들기

by 202020 2019. 2.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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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습관적 불평 : 근거없는 험담, 해결책없는 문제제기, 푸념

- 습관적 불평은 스스로에게든, 다른사람에게든 단호히 'stop'을 외친다

- 습관적 불평은 아무것도 해결할 수 없으며, 부정적인 악영향만 미친다. 

- 비판이나 제안은 반드시 그 해결을 위한 의견이나 아이디어를 첨부해야하고 그것을 처리할 수 있는 권한과 능력을 가진 사람에게 제시해야 한다.

- 리더는 습관적 불평을 들어주는 사람이 아니라, 건설적인 비판을 '해결'해주는 주도적인 사람이 되어야 한다. 

- 리더는 직원들의 정당한 비판이나 제안을 언제 어떤 상황에서도 들을 수 있는 통로를 마련해야 하며, 가장 신속하게 해결책을 제시함으로써 피드백을 주어야 한다. 

- 불평대신 실천할 수 있는 다섯 가지

1. 감사 : 자신이 받은 축복을 생각하기

2. 칭찬 : 불평하는 대신 칭찬할 것에 초점을 맞추기. 부득이하게 실수를 지적하고 배우고 성장해야 할 과제를 제시할 때는 그 세배정도의 칭찬을 퍼부은 다음에 한다

3. 희망 : 걱정보다는 성공에 초점을 맞추기

4. 관조 (let it flow) : 변화시킬 수 없는 것은 그저 내버려두기

5. 명상 : 조용히 침묵하며 내면의 소리를 듣거나 걷기 명상으로 재충전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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